본문 바로가기
독서 이야기/독서 노트

꿀딴지곰의 레트로 게임 대백과 - 꿀단지곰 (보누스, 2022)

by 양손잡이™ 2022. 12. 12.

네이버에 꿀딴지곰을 검색해봤다. 지식인 카테고리에 꿀딴지곰이 대거 등장한다. 꿀딴지곰님, 게임을 찾아주세요. 언제 했고, 이런 배경과 캐릭터구요, 장르는 이러이러합니다. 이걸 보고 무슨 게임인지 어떻게 알지… 하는데 꿀딴지곰은 척척박사다. 어떤 게임이든 정답을 맞춘다.

 

17년 네이버 지식인 게임탐정 ‘꿀딴지곰’이 자신의 장기 레트로 게임을 주제로 책을 발간했다. 시대별 레트로 게임의 역사 - 인베이더, 벽돌깨기부터 시작해 재믹스, NES를 걸쳐 오락실 아케이드, 메가스튜디오, 닌텐도, 플스 등 - 를 소개한다. 나는 16비트 게임기인 메가스튜디오, 닌텐도까지 레트로 게임으로 생각하지만 시대가 시대인지라, CD를 사용한 첫 게임기인 플스1과 세가새턴까지 포함됐다.

 

역사는 물론 수많은 게임을 삽화와 함께 소개한다. 책을 읽다보면 아, 이 게임 재밌었는데, 하고 추억에 젖어든다. 패미콤 세대인 나로서는 3장 ‘가정용 게임기의 태동’이 가장 재밌었다. 여기서 소개된 게임 대부분을 친구들과 재밌게 한 추억이 있어서일텐다.

 

그래도 게임은 비쥬얼이 중요하지. 꿀딴지곰의 유튜브를 추천한다. 주말 동안 정주행했다. 아래에 재밌게 본 영상 하나를 링크한다.

 

 

https://youtu.be/sbw9Y8vqrkU

 

 

 
꿀딴지곰의 레트로 게임 대백과
레트로 게임계의 40년 차 고인물, 네이버 지식인의 꿀파고! 최고의 게임 탐정 꿀딴지곰의 책이 출간됐다. 《꿀딴지곰의 레트로 게임 대백과》는 17년간 네이버 지식인에서 게임 탐정으로 활동한 저자의 역량이 응축된 고전 게임 백과이자 가이드북이다. 우리가 어린 시절에 즐겼던 수많은 고전 게임 중에서 게임성은 물론이고 국내 오락 문화와 콘솔 게임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작품들을 엄선해 책 한 권으로 정리했다. 당시 오락 실을 풍미했던 아케이드 게임에서부터 재믹스를 포함한 MSX, 닌텐도의 패미컴과 슈퍼패미컴, 세가의 메가드라이브와 새턴,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같은 콘솔 게임까지 아우르며 고전 게임의 명작을 소개한다. 이 책은 단순히 게임의 이름과 특징을 모아놓은 자료집이 아니다. 이 독특한 책은 한 게임 키드의 오락 인생으로 정리한 한국 게임사와 명작 게임선을 동시에 소개한다. 저자의 추억과 경험을 따라가면서 우리는 당시에 어떤 게임이 유행했고, 어떤 게임을 즐겼으며, 어떻게 게임 트렌드가 변해왔는지를 알 수 있다. 당시 소년기를 보낸 사람이라면 저자가 쏟아내는 이야기에 공감 100%의 추억을 떠올릴 것이다. 당시 아이들은 컴퓨터 학원에서 MSX 게임을 즐겨 했고, 게임 가게에서 최신 콘솔 기기를 부러운 눈으로 바라봤다. 스트리트 파이터 2 같은 게임을 하려고 동네 오락실은 물론이고 다른 동네 오락실까지 원정을 뛰던 저자의 추억담은 8090 게임 키드의 옛 기억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이 책은 저자의 개인사를 매개로 국내 게임사를 살펴보는 작업물이기도 하다.
저자
꿀딴지곰
출판
보누스
출판일
2022.10.2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