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이야기/책 이야기

사회, 알고리즘, 그리고 우리의 집중력: "도둑맞은 집중력"을 통해 본 집중력의 위기

by 양손잡이™ 2023. 7. 31.

원문: [뉴스룸에서] 도둑 잡는 집중력
(원문을 꼭 읽어보세요)


요즘 사회에는 분노와 불만이 여기저기 퍼져 있다. 이러한 분노의 원인은 무엇인가? 영국 저널리스트 요한 하리의 베스트셀러 "도둑맞은 집중력"은 사람들이 향하고 있는 산만한 분노가 진정한 문제의 본질에서 우리를 멀어지게 한다고 지적한다.

한국에서만 8만 권 이상 팔린 이 책은 현대인들의 집중력 감퇴 문제를 이야기한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의 문제로 확장된다. 알고리즘은 우리의 분노를 극대화시키고, 기업들은 그로 인한 광고 수익을 획득한다. 이는 우리의 분노를 조작하여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며, 그 결과 사회 전반의 참사를 초래한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하리는 단순히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집중력을 회복하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필요한 것은 알고리즘의 변화와 법적 조치이다.

우리는 집중력을 잃지 않고 정확한 분노의 대상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것을 잃게 될 수도 있다.



도둑맞은 집중력
전 세계 모든 곳에서, 집중하는 우리의 능력은 붕괴하고 있다. 미국의 10대들은 한 가지 일에 65초 이상 집중하지 못한다. 직장인들의 평균 집중 시간은 단 3분에 불과하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요한 하리는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 분야를 주도하는 전 세계 과학자들과 전문가들을 만나기 위한 대장정을 떠났다. 그리고 그동안 이 주제에 대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음을 발견했다. 우리는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해지는 것이 흔히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 대해 자제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개인의 실패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저자는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집중력 문제가 현대 사회의 비만율의 증가와 유사하다고 설명한다. 정크푸드를 중심으로 한 식품 공급 체계와 생활 방식의 변화가 비만율 증가를 만든 것처럼, 집중력 위기의 광범위한 증가도 현대 사회 시스템이 만들어낸 유행병과 같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인간의 주의력을 빼앗는 꼼수를 발견한 실리콘밸리의 반체제 인사, 강아지에게 ADHD를 진단한 수의사, 심각한 집중력 위기에 빠진 리우의 빈민가, 놀라운 방식으로 노동자들의 집중력을 회복한 뉴질랜드의 한 회사까지 종횡무진한다. 그리고 이러한 광범위한 집중력 위기에 수면의 부족, 독서의 붕괴, 테크 기업들의 주의력 조종과 약탈 등 12가지 원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저자
요한 하리
출판
어크로스
출판일
2023.04.2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