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이야기/독서 노트

소비단식 일기 - 서박하 (휴머니스트, 2022)

by 양손잡이™ 2023. 6. 1.


매월 말, 카드 명세서를 받을 때마다 내가 이만큼을 썼다고? 반문하지만… 사용 내역을 하나하나 뜯어보면 결국 내가 쓴 게 맞다는 사실에 좌절한다. 저축은 티끌 모아 티끌인데, 왜 소비만큼은 티끌 모아 태산이 되는지 알다가도 모르겠다. 카드값은 물론이거니와, 마통까지 있는 저자는 이렇게 살 수 없다를 외치며 소비를 줄이기로 한다.

그는 쇼핑중독이 우울과 불안에서 온다고 말한다. 흠, 지극히 동의한다. 당장 눈에 보이고 손에 만져지는 물건으로 정서적 결핍을 채우려고 한다. 그럴수록 공허해지는 것을 잘 알면서도 말이다. 지금 내가 낭비를 얼마나 하는지 분석하고 정말 필요한 소비함으로써, 돈을 쓰는 행위의 기쁨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하다. 저자뿐만 아니라 소비와 돈에 지나치게 얽매인 현대인이라면 한번은 생각해봐야 할 주제다.

 

 

 

 
소비단식 일기
이 책은 어느 날 카드 한도 초과 문자를 받은 한 사람의 비명으로 시작한다. “미쳤어, 이 돈을 내가 다 썼다고?”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 기억나지 않는 카드값에 충격을 받은 작가는 생필품 외의 물건에 소비를 전혀 하지 않는 도전, ‘소비단식’에 돌입한다. 한 달 카드값의 충격에서 시작된 좌충우돌 소비단식의 치열하고 웃픈 여정이 생생한 일기 형식으로 펼쳐진다. 소비단식을 이어갈 수 있는 현실적인 팁은 물론 실제로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또한 담았다. 5천 800여 편이 접수된 역대 최대 규모의 카카오 브런치북 프로젝트의 대상 수상작. 내가 소비한 것이 나를 보여주는 사회. 소비를 쫓으며 나 자신과 나를 둘러싼 세계를 알아가는 과정을 따라가보자. 치솟는 물가와 경제 불황 속의 고물가 시대에서 소비를 끊으며 삶을 가볍게 만들어가는 작가의 이야기는 나의 생활을 돌볼 새로운 힌트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
서박하
출판
휴머니스트
출판일
2022.07.26
반응형

댓글